비발디 Antonio Vivaldi, un prince a Venise (2009)
문화예술 Culture And Art/영화, 인생, Film, Life 2009. 9. 10. 03:48비발디 Antonio Vivaldi, un prince a Venise (2009)
드라마 93 분 12세 이상 관람가
오늘 날 글을 작성하면 비발디의 악보처럼 일정한 시간 후에 드러나도록 기획을 하는 것과 실제 비발디의 경우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속이 좋지 않아서 침을 뱉는데 우연히 마주 오는 사람이 있는 경우와 의도적으로 그 장면에 나타나는 사람이 있는 경우와 먼 훗날 사람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다가 침을 뱉는 경우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어떤 경우이든 현재 내가 작성하고 있는 글의 중심 주제나 내용들과 관련이 되었다고 하면 개인의 종교가 무엇이고 성경의 내용을 어떻게 이해를 하고 사람과 사람의 영혼 및 이 세상의 물질의 개념과 본질적으로 다른 존재로서의 신, 즉 영, 즉 Spirits as God or Angels의 세계의 실존 및 정체성 및 신앙 생활을 어떻게 이해를 하던 나의 마음이 닿는 대로 발 길이 닿는 대로 내가 해야 할 일을 하는 것 자체를 방해해서는 안되고 인위적으로 조절하려고 해서도 안 됩니다. 왜 그럴까요?
심지어 Spirits as God or Angels의 능력과 방법으로 Spirits as God or Angels에 대한 말을 하는 것과 경제활동이나 정치활동과의 상관 관계를 어떻게 생각을 하던 나의 마음이 닿는 대로 발 길이 닿는 대로 내가 해야 할 일을 하는 것 자체를 방해해서는 안되고 인위적으로 조절하려고 해서도 안 됩니다. 왜 그럴까요?
물론 상대편의 정치 경제 종교 분야에서의 사회적인 신분이나 지위가 어떠하든 하던 나의 마음이 닿는 대로 발 길이 닿는 대로 내가 해야 할 일을 하는 것 자체를 방해해서는 안되고 인위적으로 조절하려고 해서도 안 됩니다. 왜 그럴까요?
Spirits as God or Angels의 능력으로 Spirits as God or Angels의 실존을 알 수 있는 현상이 1년에 한 두 번 나타나던 10년에 한 두 번 나타나던 앞의 경우는 동일합니다. 왜 그럴까요? 물론 성경의 내용을 어떻게 이해를 하고 어떤 성경 구절을 말을 하던 마찬가지의 일이다. 왜 그럴까요? 하나님의 세계의 능력과 방법으로 하나님의 세계의 실존을 증거하는 경우도 비록 이 세상의 사람이 사람 및 사람의 영혼 및 이 세상의 물질의 개념과 본질적으로 다른 존재로서의 invisible inaudible intangible non-material 한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와 교통하고 동행을 하는 경우라고 하더라도 하나님의 세계에서 그 능력과 방법으로 하나님의 세계에 대한 증거를 하고자 천사들=신들=성령들=영들을 동원하여 여러 가지 방법들을 찾는 경우와 이런 저런 사유로 인하여 성경에서 볼 수 있는 앞과 같은 증거가 현실적으로 힘드니 하나님의 세계와의 약속된 의사 소통의 방법이나 관련된 기계의 사용 및 그 결과로서 하나님의 세계의 실존을 증거하는 경우와 그렇지 못하고 하나님의 세계와의 동행 중 하나님의 세계의 실존을 증거한 것을 증거할 수 있고 신앙을 갖기를 바라는 사람을 만나고 그 상황을 시험 들게 할 상황이 없을 때 하나님의 세계의 능력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참고 참조)
1965년에서 1970년도 사이부터 국내외에서 나와 연관된 사람들이 제법 많이 있었다. 예를 들어서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유럽의 왕궁이나 S,S,C,J나 미국의 공원과 SOHO지역 등에서 발생한 일을 비롯하여 ‘올웨이즈 - 3번가의 석양’이란 영화에서 볼 수 있는 몇몇 장소에 나타난 일이 있고 그곳에서 나의 경우에는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에 대한 말을 하는 것이 실제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로부터의 현상에 기초하는 것 같으니 영화 촬영하는 곳에서 내가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에 대한 말을 하는 것이 맞지 않다는 말을 한 것과 같은 경우입니다.
참고)
1970년도 전후 약 10년 동안이나 1986년도 무렵 또는 2005년 무렵(20010816일의 연속선상에서 20010816일 날에 언급된 것들을 몇 년 동안 실행하고 확인하고 1970년도 전후와 1986년도와 20010816일에 언급된 것처럼 5년 동안 글을 작성하고 있음) 또는 2030년 무렵 또는 2055년 무렵 등이 하나님의 세계에서 그 능력과 방법으로 하나님의 세계에 대한 증거를 하고자 천사들=신들=성령들=영들을 동원하는 경우에 해당이 될 것입니다.
1970년 전후 무렵부터 지금까지 약 30년 동안이 하나님의 세계와의 약속된 의사 소통의 방법이나 관련된 기계의 사용 및 그 결과로서 하나님의 세계의 실존을 증거하는 경우에 해당이 될 것인데 평생 동안 이어질 경우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세계와의 약속된 의사 소통의 방법은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를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의 모습대로 또는 성경처럼 또는 나의 말처럼 알고자 하는 경우에 해당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세계와의 동행 중 하나님의 세계의 실존을 증거한 것을 증거할 수 있고 신앙을 갖기를 바라는 사람을 만나고 그 상황을 시험 들게 할 상황이 없을 때 하나님의 세계의 능력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는 앞의 두 경우와 무관하게 일생 동안의 경우가 될 것입니다.
그러니 1965년이후 내가 세상을 알기 전에 사람 간에 무슨 일이 있었던 또는 지금까지 나와 대화를 하는 중 특정한 장면과 특정한 말로서 무슨 말과 오해가 만들어졌던 또는 성경의 내용이나 사람의 지혜와 지식에 근거한 것으로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의 실존을 검증하는 것이나 3-40년 동안의 나의 말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의 실존 및 나와의 교통과 동행을 검증하는 것이나 성경의 내용의 사실성 검증이나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의 치료 능력을 비롯한 전지전능의 능력 검증 등을 위해서 무슨 기획과 연출이 계획되었던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과 성경과 예언이란 말로서 사람에게 복궐복의 사고나 생체 실험 등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사람으로서 사람을 살해하거나 상해를 하고 인생 자체를 파괴하는 행위에 불과할 것입니다. 20010816일부터 8-9년이 경과를 해서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과 성경 관련 검증이 많이 해소가 되었을 것이지만 이 세상의 사람이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과 교통하고 동행을 하고 있는 중이라도 사람의 육체는 사람의 육체로서의 생로병사의 모습이 있고 전신갑주는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이 그 능력과 방법으로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에 대한 증거를 하기 위한 과정 중에 잠시 발생하는 것이니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과 성경과 예언이란 말로서 사람에게 복궐복의 사고나 생체 실험 등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사람으로서 사람을 살해하거나 상해를 하고 인생 자체를 파괴하는 행위에 불과할 것입니다.
1970년도 전후에 ‘시나브로’란 말을 사용한 경우는 여러 경우가 있습니다만 사람의 죽음이나 나의 죽음에 대한 것은 없습니다.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에서 사람의 죽음을 예측할 수 있을지라도 예정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예수님의 죽음도 마찬가지로 예수님이 예수님과 동행하던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을 통해서 예수님에게 발생할 일을 알게 된 것이지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에서 예정하고 있지는 않고 예수님의 시신에게도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과의 동행 및 능력이 나타났듯이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와 예수님의 단절 여부와도 무관한 일입니다.
1970년도 전후에 ‘시나브로’란 말을 사용한 경우들 중 하나는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사람의 지혜와 지식에 기초한 기획과 연출로서 또는 페전트와 같은 것으로서 또는 사람의 인해전술의 능력으로서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의 능력이 나타나게 영향력을 미쳐서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의 실존 증거하는 것이 사람의 생각이나 마음이나 신앙심과는 달리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니 불특정 다수로부터 발생한 그런 기획 연출의 행위가 시나브로란 말처럼 서서히 식어가는 것을 말을 한 것입니다.
1970년도 전후에도 사람으로서, 특히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의 세계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 특정한 단체나 조직의 대표로서 파견된 사람으로서, 이런 저런 사람들이 나에게 왔으나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을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 그대로 알려고 하지 않고 사람의 기존의 세상에 대한 지식이나 개념으로만 말을 하고자 하거나 또는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의 실존을 믿고 신앙을 가질 마음은 전혀 없고 종교나 교파나 교리를 만드는 것에만 관심이 있으니 성경의 족장으로부터 족장의 관계나 예수님으로부터 예수님의 제자들로 이어지는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과의 교통과 동행의 현상만 나를 통해서 바라고 있기에 그런 것은 내가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의 능력과 방법으로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에 대한 말을 할 수 있고 그런 것이 잘 통하여 이 시대의 표적으로서 쉽게 남을 수 있을 때 그리고 1백년이든 몇 백년이든 나의 수명과 사명이 다한 후에 생각을 할 일이고 그렇지 못하면 꿈도 꾸지 못할 일이고 먼 훗날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과의 교통과 동행이 이루어져도 그 사명을 잘 감당할 사람에게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과의 교통과 동행이 이루어질 것이란 말을 하고 앞의 사실과 무관하게 물론 이 세상의 멸망과도 무관하게 나는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와의 관계에 의해서 내가 해야 할 사명이란 것이 있으니 괜히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과의 교통과 동행의 권리를 빼앗는다고 사람을 해치는 행동을 하거나 못 먹는 감 찔러 본다고 사람의 해야 할 일을 방해만 하다가 지옥에 갈 일이 없기를 바라며 상식 선에서 생각을 해도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에서 선택한 사람을 통해서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에 대한 말을 하고자 하는데 선택함 사람을 해치면 용서가 될 것인지 생각을 해보란 말을 하고 ‘지금 현재 하늘에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에서 이 세상에 나타나 있고 상대방과 내가 대화를 하는 것을 보고 있고 그러나 시시비비를 없애기 위해서 나를 통해서만 말을 하고 있고 그런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이 다른 행동을 취하지 않으니 내가 말을 할 것이 없고 그렇다고 내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도 없는데 나의 말은 이런 핑계 저런 핑계로서 믿지도 않고 방해만 하면서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의 능력에 의한 천지창조만 말을 하거나 또는 필요한 물질의 창조만 말을 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란 말을 한 것과 관련이 있는 일입니다.
크던 작던 내가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의 능력과 방법으로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에 대한 말을 할 수 있는 시기는 사람이 정할 바는 없고 전적으로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의 일이지만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의 능력과 방법으로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에 대한 말을 할 수 있는 시기들 중 하나인 2005년 무렵의 겨냥하여 사람들이 나를 둘러싸고 만든 각종 기획과 연출이 끝난 후에 시작이 될 수 있을 것이란 말을 하고 그 결과는 앞에서 언급한 것과 유사할 것입니다. 앞의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의 능력이 나타날 수 있지만 사람의 눈으로 직접 알 수 있는 것이 없는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의 세계의 존재론적인 본질로 인한 것과 기획 연출에 관련된 사람이 사람의 것으로 말을 하기 위한 것이 겹치니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에 대한 것이 보이지 않고 각자가 바라는 것이 나타나지 않는 말만 무성할 것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2005년 무렵에는 내가 욕을 한 바가지 해서 사람들로 하여금 사람이 무엇이지 알게 하고 왜 하나님의 세계(God and Angels as Spirit)에 대한 말을 하는 사람들이 힘들어 했는지 알게 한다는 말을 하니 무슨 말이 있었을까요? 앞의 상황은 1970년도 전후 및 1986년도에 언급된 것인데 지금 현재 사회 활동 관련 판에서는 전혀 다른 현상이, 즉 좋은 말 씨리즈가, 돌고 있으니 저와는 무관한 일이기도 합니다.
비발디 Antonio Vivaldi, un prince a Venise (2009)
드라마 93 분 12세 이상 관람가
국가 프랑스
제작사 드림 필름
수입사 -
배급사 미디어 소프트
감독; 장 루이 길예르모
출연; 스테파노 디오니시 (안토니오 비발디 역) / 크리스챤 바딤 (골도니 역) / 미셸 세로 (안나 역) / 아네트 슈라이버 (안나 역) / 미셸 갈라브루 (- 역) / 베르나르드 피에르 도나디오 (- 역) / 델피네 디파르디유 (- 역)
각본; 장 루이 길예르모
사계로 전세계를 감동시킨 위대한 음악가, ‘붉은 머리의 사제’ 비발디,
악보에 기록되지 못했던, 신에게 도전한 비운의 생애가 공개된다
18세기 유럽, 화려한 음악과 예술의 극치를 달렸던 아름다운 도시 베니스.
가난한 카톨릭 사제였던 비발디(스테파노 디오니시)는 신천적으로 약한 몸을 가지고 있었지만 비교할 수 없이 뛰어난 바이올린 연주 솜씨와 작곡 실력으로 피에타 음악학교의 교사로 임명된다. 그의 뛰어난 실력은 학생들을 베니스 최고의 오케스트라로 만들고, 비발디의 이름을 조금씩 유럽 전역에 알리게 된다.
새로운 예술에 대한 비발디의 열정은 당시 베니스의 상류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던 오페라로 향하고, 천상의 목소리를 가진 그의 페르소나 안나(아네트 슈라이버)와의 운명적인 만남은 그를 유럽 전역 오페라의 흥행사로 떠오르게 한다. 하지만 오페라가 성공을 거둘수록 성직자의 신분을 망각한 비발디에 대한 베니스 교구의 분노는 깊어져만 가고, 병약한 몸과 천식은 그를 더욱 괴롭힌다. 그리고, 비발디를 둘러싼 음모와 배신은 점점 더 그를 압박하기 시작하는데...
2009년 음악 영화의 시작을 알린다!
전세계를 감동시킨 클래식 선율의 향연이 펼쳐진다!!
영화를 더욱 드라마틱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영화 속의 음악들이다. 최근 영화 <원스>, <어거스트 러쉬>, <비투스>, <말할 수 없는 비밀> 등 감동적인 음악 영화들이 관객들의 눈과 귀를 꾸준히 사로잡아 왔다. 그 중에서도 과거 <파리넬리>, <아마데우스>부터 <불멸의 연인>, <샤인>, <카핑 베토벤>, <피아니스트> 등 천재 음악가의 삶을 다뤘던 많은 영화들에 삽입되었던 클래식 음악들은 영화의 스토리와 캐릭터를 더욱 돋보이게 하면서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이렇게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던 또 한편의 음악 영화가 온다. 바로 그 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천재 음악가 ‘비발디’의 삶을 최초로 그린 <비발디>. 어렵고 지루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클래식 음악을 익숙하고도 친숙한 느낌으로 스크린에 담은 영화 <비발디>는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협주곡이며,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클래식 음악이기도 한 ‘사계’를 창조한 위대한 음악가 비발디의 격정적이었던 삶을 그렸다. 영화 <비발디>는 세기의 작곡가 ‘비발디’를 최초로 영화화 한 작품인 만큼 영화와 각종 드라마, CF에 삽입되었던 ‘사계’를 비롯하여 비발디가 작곡한 오페라, 협주곡 등 이제껏 그림자 속에 숨어 있던 음악들이 가득 담겨있다. 특히, 돌비 사운드로 된 40여 개 곡의 비발디 명곡들의 선율이 영화를 보는 내내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이다.
시대에 버림받았던 천재 음악가 비발디의 격정적인 삶이 공개된다!
우리에게는 ‘사계’의 작곡가로 널리 알려져 있는 안토니오 비발디. 하지만 그의 파란만장했던 생애는 그 동안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다. 그리고 마침내 영화 <비발디>를 통해 그 어떤 인물보다 비극적이고 드라마틱한 생을 보냈던 비발디의 모든 것이 펼쳐진다.
천재적인 음악 재능을 타고난 비발디는 당시 사회에서 제일 존경 받는 직업인 사제가 되었지만 몸이 약해 무리한 수도원 생활을 할 수 없었고, 그의 앞에 운명처럼 음악가의 길이 열린다. 비발디는 점점 깊어지는 음악에 대한 열정을 베니스의 피에타 고아원생들을 유럽 최고의 오케스트라로 만드는 데 쏟는다. 그 후 ‘안나 지로’라는 소프라노를 만나게 되고 두 사람은 스승과 제자로써 아주 가까워진다. 너무 가까운 두 사람의 관계는 비발디에게 큰 시련을 안겨주고, 명성을 떨치던 비발디의 평판은 땅에 떨어진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그의 음악활동을 시기하고 반대하는 사람들의 음모와 배신이었던 것. 더 이상 미련이 남지 않게 된 비발디는 다른 곳에서 뜻을 이루고자 베니스를 떠나 여러 곳을 전전하다 결국 오스트리아 빈에서 쓸쓸한 생을 마감한다. 이렇게 시대의 억압과 고통을 받으며 살다간 천재 음악가의 인생, 그리고 그를 둘러싼 음모와 여배우와의 스캔들까지… 이제, 악보에 기록되지 못했던 천재 음악가의 삶이 펼쳐진다.
명곡은 어디에서나 빛난다!
편안하고 안정적인 선율로 전세계인의 공감대 형성!
세기를 넘나들며 감동을 선사하고 있는 비발디의 음악은 전세계는 물론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클래식 음악의 1순위로 손꼽히고 있다. 이토록 비발디의 음악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은 편안하고 안정적인 선율이 한국인의 정서와 맞닿아 처음 비발디 음악을 듣는 이라도 금새 친숙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비발디의 주옥 같은 명곡들은 수 많은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전해지며 그 감동을 더해주고 있다. 2008년 클래식 음악 열풍을 일으키며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를 선두로 영화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 <주유소 습격사건> 등 다양한 작품에서 만날 수 있다.
특히, 영화 <올드보이>에서 가장 인상적인 음악으로도 꼽혔던 비발디의 ‘사계’ 중 겨울 악장은 주인공
<파리넬리>, <글루미 썬데이>의 스테파노 디오니시,
천부적인 연기력과 혼신의 열정으로 비운의 천재 ‘비발디’ 완벽 재현!!
이탈리아 배우인 스테파노 디오니시는 영화 <파리넬리>에서 목소리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거는 비극적인 운명을 지닌 카스트라토를 연기해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그는 영화 <파리넬리>와 <글루미 썬데이>를 위해 수 개월간 철저한 개인 레슨을 받아 역할에 몰입했으며, 이번 영화 <비발디>에서 또한 천재 작곡가이자 바이올리니스트를 연기하기 위해 연습의 연습을 거듭했다고 한다.
매 영화마다 역할에 대한 피나는 연습으로 최고의 연기를 선사하는 스테파노 디오니시는 천재로 태어났지만, 시대의 억압과 사회적 지위로 인해 고통 받을 수 밖에 없었던 비운의 음악가 비발디 역을 맡아 또 한번 혼신의 열정을 불태운다. 영화 속 비발디는 음악에 대한 열정과 성공하고 싶은 욕망, 그의 페르소나와의 교감 등 드라마틱한 삶을 살아간다. 그리고 스테파노 디오니시는 탁월한 연기력을 바탕으로 비발디의 고뇌와 심리를 표정과 몸짓 하나하나에 실어내며 마치 실제 비발디가 스크린을 통해 부활한 듯한 느낌을 전달한다. ‘나는 물론 음악가는 아니지만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만드는 역할을 맡는 것이 즐겁다’라고 말한 스테파노 디오니시가 재현한 위대한 음악가 비발디의 모습은 관객들에게 가슴 벅찬 감동을 일깨워줄 것이다.
About ViValdi
천재 작곡가 ‘비발디’
안토니오 비발디는 이탈리아의 위대한 작곡가인 동시에 뛰어난 바이올린 연주가였으며, 또한 교육가이기도 했다. 바이올린 주자였던 아버지로부터 뛰어나다 못해 천재적인 음악 재능을 물려받은 비발디는 몸이 약해 사제가 된 후 베니스의 여자 고아원인 피에타 음악학교의 지휘자 겸 작곡가, 교사, 음악 감독을 역임해 그들을 유럽 최고의 오케스트라로 만들기도 했다. 특히 '비발디'가 결정한 3악장에 의한 협주곡 형식은 근대 음악의 아버지 바흐에게 영향을 주어 바로크 시대의 가장 중요한 협주곡 형식이 되었다. 비발디가 생애 이뤄놓은 업적 중에서 유명한
‘사계’는 베토벤의 ‘전원 교향곡’의 선조가 된 곡으로 알려져 있고, 음악의 아버지라 불리는 바흐도 비발디의 음악에 직접적으로 영향 받은 음악가였다. 비발디의 대표적인 음악들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사용되고 있다.
[주요 작품]
1. 사계
‘사계’는 조화의 영감 협주곡집에 있는 1번에서 4번까지의 협주곡을 일반적으로 사계라 지칭한다. 각 협주곡에는 계절을 실감나게 묘사한 소네트가 있다. 현재 세계적인 연주자인 에우로파 갈란테, 줄리아노 카르미뇰라, 파비오 비온디 등이 꾸준히 연주를 선보이고 있다.
2. La Stravaganza
12개의 협주곡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생동감이 물씬 풍겨나는 음악. 이태리어로 '기묘한, 미친듯한 행동을 하는'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어 다른 작품들과는 다르게 더 발랄하고 생기가 있다.
3. 글로리아
비발디의 교회 음악 중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작품으로 듣기에도 전혀 부담이 없고 편안한 느
낌으로 지금까지 카톨릭에서 쓰이는 음악이기도 하다.
4. 세상에 참 평화 없어라
소프라노를 위한 세속 칸타타로서 원제는 "Nulla in mundo pax sincera"이다. 영화 샤인의 마지막 장면에 이 곡이 등장하여 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뭉클하게 만들어 주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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