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 Duelist, 2005,
느와르/드라마/액션| 111 분| 12세 이상 관람가|
수사물에는 느와르 작품들이 많다. Why?
영화가 간결하다. 영상미가 뛰어나다. 배우들의 액션도 영상미와 잘 조화를 이룬다. 장면 마다 적합한 위치에서 적절하게 촬영을 잘한 것 같다. 그런데 앞의 좋은 요소들에 비해서 화면이 어둡다. 그리고 앞의 요소들에 비해서 영화의 흐름을 도와줄 적절한 대사가 적은 것이 조금은 아쉽다.
How many scenes?
How could I and my traveling companion appear in and disappear from the concerned scene?
What were common conversations among the concerned?
Why did some persons show so negative attitudes toward me? For whom? For what purpose?
근래에는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해서 장기매매 계약이나인신 매매 계약이나 신체 포기 각서나 무슨 계약이라도 되어 있는 것처럼, 마치 무슨contractor라도 되는 것처럼,사람과 사람의 말과 말을 이용하여, 증거물을 없애고 법망을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사람과 사람의 말과 말로서만,조직적으로 농락을 하고 희롱을 하여 삶에 시비를 거는 현상들이 많이 발생을 한다. 특히 각 분야에서의 경쟁 상대로 말을 핑계로서경쟁력을 제고하고 경쟁 상대를 제거하기 위한 것으로서 앞과 같은 현상들이 많이 발생을 하고 있는 것 같다.나이를 이용하고사회 활동 단체의직위를 이용하고종교 단체에서의 활동을 이용하고 가문이나 친척 관계 등을 이용하고, 심지어 가상의 세계 작은 세상짝퉁의 세계사람과 인생 관련 각종 말과 표현 등을 잉용하여,앞과 같은 현상들이 많이 발생을 하고 있는 것 같다. 근래의 각종 기회 및 연출 등의 붐을 타고서 그리고 기도의응답,소원 수리, 한 풀이, 복수 혈전, 앙 갚음, 역사의 반복, 만능 해결사,,,등의 말을 이용하여,또한사해 동포나 홍익 인간이나 천지 창조,,등의 말을 이용하고 사랑 용서 자비 회개 구원,,,등의 말을 이용을 하여, 사람과 사람의 중간에서 이간과 농간을 부리는 역할을 하는 하는 것을 통해서 앞과 같은 현상들이 많이 발생을 하고 있는 것 같다.
특히 수면제 등을 먹여서 잠을 자고 있는 사람의 지문을찍은 문서를 이용하고위조한 문서를 이용하고 사진을 합성을 하고 CCTV와 같은 것을 이용한 연출 등을 이용하고 동창 동료 지인 관계 등을 이용한앞과 같은 현상들이 많이 발생을 하고 있는 것 같다. 근래에 각종 이해 관계 단체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기고 시스템등과 같이 조직적으로 활동을 하는 경우들이 많이 생기면서 파생적으로발생을 하게 되는 조직적인 범죄 행위와 같은 것이니 조심할 일이다.
특히 다른 사람의 인생을 설계한다는 말로서, 재능과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인생을 설계한다는 말로서, 특히 재능과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에 필요한 자질과 능력만 갖추어 준다는 말로서, 표적이 되는 사람의 삶을 사람과 사람의 말과 말 및 행동과 행동으로 조직적으로 시비를 걸고 파괴를 하는 범죄 조직들이 기성을 부리고 있고 그리고 그 비용을 충당한다는 말로서 재산을 강탈하기 위한 조직적인 행위들도 기성을 부리고 있다. 사람의 일상의 대화에서의 표현을 이용하고 친구 동료 지인 등과의 대화에서의 표현을 이용하고 심지어 성경에서 언급된 단어와 말과 표현 등을 악용하고 하나님과 천사님들의 세계, 즉 Spirits as God or Angels의 세계와, 사람과의 관계를 악용하고 교회에서의 직분들이 하나님과 천사님들의 세계, 즉 Spirits as God or Angels의 세계의, 사명을 대행하고 있는 것과 같은 외형적인 모습들을 철저히 악용하는 것과 같이 종교 및 신앙 등과 관련 표현들을 이용하여 당사자 모르게 사람과 사람의 말과 말 및 행동과 행동으로 표적이 되는 사람의 삶을 행동으로 조직적으로 시비를 걸고 파괴를 하는 범죄 조직들이 기성을 부리고 있고 그리고 그 비용을 충당한다는 말로서 재산을 강탈하기 위한 조직적인 행위들도 기성을 부리고 있다.
(참고로 사람의 존재론적인 관점에서 말을 하던 자연법이던 실정법이던 신체 포기 각서나 인신 매매 계약이나 장기 매매 계약 등은 사람의 사람에 대한 폭력의 관점이 아닌 사람과 사람의 삶과 사회란 관점에서 볼 때는 불법이고 반인륜이고 비도덕이고 범죄의 현상이 아닐까 싶다. )
감독 이명세
배우
국가 한국
제작사 프로덕션 M
수입사
감독 이명세 -
출연
목소리출연
각본 이명세 –
제작
음악
촬영
편집 고임표 -
미술 조근현 -
의상
조명 신경만 -
무술감독
원작 방학기 -
특별출연
우정출연
프로듀서
단 한 번의 대결, 단 하나의 사랑...
추적|반드시 널 잡아낸다! 조정의 어지러움을 틈타 가짜 돈이 유통된다. 좌포청의 노련한 ‘안포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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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정사정 볼 것 없다> 이명세 감독의 스타일이 다른 ‘대결편’
1999년 <인정사정 볼 것 없다> 이후 6년만에 메가폰을 잡은 이명세 감독. 그의 신작<형사 Duelist>는 이명세 감독의 7번째 혹은 첫 번째 작품으로 그간 이명세가 세상에 내놓은 작품들의 총집합이기도 하고 아주 새로운 작품이기도 하다. 자신을 20세기 명감독이 아닌 21세기 신인감독이라 칭하는 이명세 감독은 전작 <인정사정 볼 것 없다>가 ‘추적’의 이야기였다면 <형사 Duelist>는 ‘대결편’이라고 말한다.
영화제목에서 한글과 나란히 표기되어 있는 낯선 단어 Duelist란, 대결 혹은 대결자를 칭한다. <형사 Duelist>가 이명세 감독의 전작의 연장선에 있다고 볼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영화 속에서 각각의 확실한 컨셉을 지니고 수 차례 벌어지는 대결은 드라마를 이어가는 중요한 언어이다. 숙명적인 대결 속에서 운명적인 사랑이 싹트고 감정의 변화에 따라 대결의 모습은 다르게 표현된다. 감정이 시작되는 대결, 감정이 복받쳐 오르는 원망의 대결, 심판과도 같은 긴장의 대결 등, 영화 <형사 Duelist>는 대결로 사랑을 이야기한다.
선명한 색채의 눈부신 영상이 발산하는 장엄미!
빛과 어둠의 극명한 대조가 이루는 화려함의 극치!!
장면마다 보여지는 풍부한 색감은 <형사 Duelist>를 특별하게 만드는 이유 중 하나다. 전체적인 톤은 블랙과 레드로 강렬함을, 거리마다 흩날리는 다양한 색의 염색천들로 화려함을 선사한다. 백의민족이라는 단어를 원천봉쇄하고 도시의 색감을 살려 새로운 스타일의 사극을 보여준다. ‘퀼트의 시작은 어디일까? 몬드리안의 그림과 같은 미는 동양의 생활 속에 이미 존재했다.’라는 발상의 전환으로 <형사 Duelist>의 미학은 시작되었다. 물자가 풍족하지 않은 시절, 구멍이 난 옷은 다른 색의 천을 덧대 입었다면 그 모양이 바로 퀼트인 것이다. 이렇듯 <형사 Duelist>는 그간 우리의 눈에 익숙하게 보여진 사극의 모습을 벗어버렸다. 색채의 조화가 이뤄낸 선명한 영상의 매력이 보는 이의 눈을 사로잡는다.
그리고 조명은 어둠과 빛을 자유자재로 조절해 영상의 스타일을 완성한다. 어둠 속에서 인물은 사라지기도 하고 금새 발 앞에 서 있기도 하다. 또한 보여지지 말아야 할 것은 어둠에 묻힌다. 이처럼 마술과 같은 빛과 어둠을 적절히 활용한 명 장면이 바로 매스게임을 보는 듯 완벽하게 짜여진 전투씬이다. 궁궐과 같은 위엄 있는 공간에서 이뤄진 전투장면은 어둠의 도움을 받아 그 크기를 가늠하기 어려운 거대한 느낌으로 그려졌다. 또한 남순과 슬픈눈의 드라마틱한 대결이 벌어지는 곳, 돌담 길에서 어둠의 공간을 만들 때 가장 큰 공을 세운 것이 바로 조명이다. 어둠을 만들기 위해 빛을 사용한 고도의 기술과 노력. 이것이 <형사 Duelist>의 영상을 특별하게 만든 중요한 요소이다.
99% 세트촬영, 20여개에 달하는 세트, 상상은 현실이 된다!
<형사 Duelist>는 처음부터 로케이션은 생각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사극이라는 장르의 한계 때문에 로케이션 장소로 고궁이나 문화 유적지, 또는 민속마을에 한정하게 되지만 이명세 감독이 그리는 영화는 기존 사극의 이미지는 벗어버린 것이었다. 그래서 <형사 Duelist>는 촬영 99%가 세트에서 이루어 졌고 세트 수만도 20여개에 달한다.
영화 도입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장터세트는 2,000평 규모의 오픈세트로써 도시군상의 모습들을 새롭게 담기에 충분한 공간으로 탄생했다. ‘혼돈 속의 대결(duel in caos)’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있는 장터에 화려함 색감과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여주기 위해 수많은 장치가 더해졌다. 포목점에는 원색에 가까운 색감의 천들이 몬드리안의 그림처럼 걸려있고 꽃가게에는 시대를 알 수 없게 하는 화려한 꽃들이 만개해 있다. 이처럼 장터세트는 당집골목, 약전골목 등 그 시절 있을 법한 공간 속에 다양한 소품들을 채워 새로운 공간으로 만든 것이다. 또한 장터세트와 연결된 홍등가나 계단세트는 각각 독립된 공간으로 혹은 하나의 이어진 큰 세트로 사용해 세트활용의 효율성을 높혔다. ‘달빛 속의 대결(duel in the moonlight)’이 펼쳐지는 돌담길 세트는 <형사 Duelist>의 감각적인 영상을 보여준 장소. 어느 여염집이나 궁의 벽으로 역할을 하는 돌담이 아닌 미로와 같은 대결의 장소를 만들기 위한 공간으로써 돌담은 존재한다.
시공간을 넘나들고 장르의 한계에서 벗어나기 위해 세트를 적극 활용한 <형사 Duelist>는 상상이 현실이 되는 황홀한 영상을 보여준다.
액션영화가 아닌 영화액션으로 한국영화를 다시 만든다!
서로 대결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을 지닌 두 남녀는 리듬과 움직임을 통해 팽팽한 대결을 선보인다. 쌍비단도를 든 형사 ‘남순’과 장검을 손에 쥔 자객 ‘슬픈눈’, 이 두 인물은 액션부터 극도의 대비를 이룬다. 강하고 동적인 액션의 ‘남순’과 우아하고 정적인 액션의 ‘슬픈눈’의 대비는 대결의 정점을 높이고 격조 있게 다듬어져 한 단계 진보한 액션을 선사한다. 이것은 흔히 액션영화에서 보여주는 단절되고 거친 액션과는 거리가 멀다. <형사 Duelist>의 액션은 현란함으로 포장된 액션이 아닌 액션으로 감정을 전달하고 액션으로 감정을 고조시키는 것이다.
새로운 액션을 만들기 위해
흰옷과 상투를 던져버린 과감한 스타일의 도전!
전혀 새로운 조선이 눈앞에 펼쳐진다!!
<형사 Duelist>에서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비단 스타일이 살아있는 세트나 화려한 색감, 리듬이 묻어나는 움직임뿐만이 아니다. 의상, 헤어, 메이크업에 가미된 대담한 디자인 요소들이 기존 사극의 고정관념을 떨쳐버렸다.
보온기능이 특별히 뛰어나지 않은 옷감이라면 여러 겹 겹쳐 입어야 추위를 막을 수 있는 법. 형사의 직업을 가지고 있는 남순은 실외가 활동무대이기에 자연스럽게 요즘 유행하는 레이어드 룩이 탄생될 수 있었으며, 활동성을 강조해야 하는 이유로 동정이나 구김이 많은 기존 한복감은 일찌감치 던져버렸다. 또한 단아하고 우아한 한국적인 미는 <형사 Duelist>에서 멀리하려고 노력한 컨셉이다. 각 캐릭터에 걸 맞는 헤어, 메이크업으로 인물의 특성을 부각시켰다. 이 역시 사극에 대한 통념을 떨쳐버리고 난 후 시작할 수 있었는데, 슬픈눈이 상투나 댕기머리를 하지 않고 남순이 쪽을 지거나 땋은 머리를 하지 않은 새로운 스타일을 소화할 수 있었던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닌 창조, 퓨전이 아닌 대안제시를 통해 <형사 Duelist>는 이제까지 한번도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조선의 모습을 제시한다.
<형사 Duelist>, 미장센을 남기다!
앞서 얘기한 모든 것이 녹아 있는 <형사 Duelist>는 독창적인 미장센을 남기며 스스로 살아 움직인다. 그래서 장면 장면마다 정지되어 있는 것은 없다. 눈이 날리고 비가 내리고 바람에 낙엽이 흩날려 영상미를 완성한다.
새로운 공간, 새로운 스타일을 목청 높여 이야기 한 이유는 바로 그것이 이명세 감독이 추구하는 미장센이기 때문이다. 붉은 색감이 살아있는 단풍잎을 담기 위해 낙엽 100포대가 필요했고 나무 세 그루는 늘 들고 다녔다. 평범하기 그지 없는 공간을 새롭게 변화시키기 위해 스탭들은 일일이 국화와 양귀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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